본문 바로가기
경제의 기본 개념

국제유가

by ^_______^ 2023. 12. 28.
반응형

 

 

 

 

석유는 교통수단의 동력원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중요한 자원입니다. 공업 제품 생산에서 재료, 연료,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며, 생활용품의 생산 재료와 가정에서 사용되는 연료로도 광범위하게 활용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석유 제품의 가격 변동은 물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원유 가격이 상승하면 석유 제품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상품들의 가격도 연쇄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유가와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는 상품들의 가격도 영향을 받아 상승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유가가 하락하면 다른 상품들의 가격도 하락할 수 있습니다.

 

석유 제품은 경제 활동에서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이러한 원유 시세의 변동은 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1. 유가와 물가

 

석유의 종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석유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러한 석유의 종류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석유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그 가치를 최대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석유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원유'로, 이는 자연에서 직접 추출되는 석유의 원래 형태입니다. 원유는 정제되지 않은 상태이며, 연료나 다른 화학 제품을 제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둘째는 '정제유'로, 이는 원유를 정제하여 만든 제품입니다. 원유를 가열하고 증류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석유제품으로 분리됩니다.

 

 

 

 

 

석유제품의 종류와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휘발유 : 원유의 비등점이 가장 낮은 유분으로, 자동차나 항공기의 연료로 사용됩니다. 휘발유는 옥탄가에 따라 고급휘발유와 보통 휘발유로 구분되며, 납 성분의 함량에 따라 무연· 유연 휘발유로 구분됩니다.

 

 

※ 옥탄가는 연료의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연료의 저항력 또는 내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은 연료가 자체적으로 얼마나 저항하는지, 즉 폭발을 일으키기 어렵게 만드는지를 나타냅니다.

옥탄가는 일반적으로 0부터 100까지의 숫자로 표현되며, 숫자가 높을수록 연료의 품질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옥탄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연료에 첨가제를 혼합하는 등의 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옥탄가가 높을수록 연료는 폭발하기 어려워서 좋은 품질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높은 옥탄가를 갖는 연료는 더 효율적인 연소를 할 수 있으며, 엔진 내에서 더 안정적인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은 연료를 압축해서 폭발시키는 원리로 작동하는데, 만약 연료의 옥탄가가 낮다면 폭발이 이루어지기 전에 압축 과정에서 미리 폭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녹탁'이라고 부르며, 녹탁이 발생하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고 연비가 나빠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품질의 연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옥탄가가 높은 연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나프타 : 원유를 증류할 때 LPG와 등유 유분 사이에 유출되는 것으로, 용제 및 석유화학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나프타를 원료로 하여 에틸렌, 프로필렌, 부타디엔, 벤젠, 톨루엔, 크실렌 등을 생산하고 이를 기초로 다시 농업용 필름, 인쇄잉크, 합성고무, 합성섬유, 합성수지, 염료, 의약품 등 광범위한 분야의 제품을 만들어 냅니다.

 

  • 제트연료 : 원유의 비등점이 150~300℃ 범위에 속하며, 제트엔진에 사용되는 연료입니다. 제트연료는 JP-4와 Type-A가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JP-4는 휘발유분과 등유분을 합한 광비등범위의 연료로서 군용기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Type-A는 등유분으로 되어 있어 민간용 항공기 연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등유 : 원유의 비등점이 200~370℃ 범위에 속하며 휘발유 다음으로 유출되는 유분입니다. 등유는 주로 가정난방 연료로 사용되며, 실내 등유와 보일러용 등유로 나누어 공급됩니다.

 

  • 경유 : 원유의 비등점이 250~400℃ 범위에 속하며 등유 다음으로 유출되는 유분입니다. 경유는 대부분 고속 디젤 엔진의 연료로 쓰이고 있어 디젤 오일이라고도 부릅니다.

 

  • 중유 : 원유의 비등점이 370~540℃ 범위에 속하며 상압증류의 공정에서 정유탑의 밑바닥에 최후까지 남은 제품입니다. 중유는 선박내연기관, 보일러 등의 연료로 사용되지만, 분해공정 원료로 투입하여 경질유 (휘발유, 등·경유), 윤활기유, 아스팔트, 왁스, 코크스 등을 제조하기도 합니다. 중유는 점도에 따라 B-A유, B-B유, B-C유로 구분됩니다.

 

  • 아스팔트 : 원유의 비등점이 540℃ 이상인 잔류물로서 도로포장용이나 건축 재료로 이용되는 석유제품입니다. 아스팔트는 천연적으로 산출되는 천연 아스팔트와 원유에서 제조되는 석유 아스팔트가 있습니다. 석유 아스팔트는 감압증류라는 공정의 잔류물로서 직류 아스팔트, 블로운 아스팔트, 컷백아스팔트, 유화아스팔트 등으로 구분됩니다.

 

 

 

 

 

2. 산유국과 오일 메이저

 

 

석유수출국기구(OPEC_Organization of the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

 

세계 석유 생산량의 약 80%는 OPEC회원국이 차지합니다.

 

OPEC 회원국은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이란, 쿠웨이트, 베네수엘라, 리비아, 아랍에미리트, 알제리, 나이지리, 가봉, 앙골라, 적도 기니, 콩고 공화국입니다. (23년 11월 기준)

 

비 OPEC 산유국으로는 미국, 러시아, 캐나다, 중국, 멕시코, 브라질, 노르웨이, 콜롬비아, 아제르바이잔 등이 있습니다.

 

 

 

OPEC은 1960년 9월 14일 석유 수출국 5개국(이란,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베네수엘라)이 결성한 국제기구입니다

 

OPEC의 목적은 석유 생산량 및 가격을 조절하여 회원국들의 이익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OPEC 회원국들은 세계 석유 생산량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OPEC은 1970년대 초 석유 수출국들의 힘을 보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1973년 석유 파동 당시 OPEC 회원국들은 석유 생산량을 감축하고, 석유 가격을 급격히 인상함으로써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OPEC은 이후에도 석유 시장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산유국 세계 10대 산유국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11월 기준 )

 

① 미국: 하루 평균 1,900만 배럴

② 사우디아라비아: 하루 평균 1,100만 배럴

③ 러시아: 하루 평균 1,000만 배럴

④ 캐나다: 하루 평균 530만 배럴

⑤ 중국: 하루 평균 500만 배럴

⑥ 이라크: 하루 평균 460만 배럴

⑦ 아랍에미리트(UAE): 하루 평균 410만 배럴

⑧ 브라질: 하루 평균 310만 배럴

⑨ 이란: 하루 평균 280만 배럴

⑩ 쿠웨이트: 하루 평균 270만 배럴

 

이 10개국은 전 세계 원유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세 나라는 전 세계 원유 공급량의 거의 절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에너지 시장이 혼란을 겪으면서, 유가는 배럴 당 100달러 이상으로 정점을 찍으며 8년 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따라 주요 산유국들의 원유 생산량도 증가했습니다.

 

 

 

 

 

오일 메이저

 

오일 메이저는 전 세계 석유 산업을 지배하는 대규모 석유 회사입니다. 이들은 석유의 탐사, 생산, 정제, 유통, 판매 등 석유 산업의 전 분야에 걸쳐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일 메이저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정부 소유의 석유 회사이고, 다른 하나는 민간 소유의 석유 회사입니다.

 

 

 

정부 소유의 석유 회사는 주로 중동 국가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는 사우디아라비아의 Saudi Aramco, 러시아의 Gazprom, 이란의 National Iranian Oil Company, 중국의 PetroChina 등이 있습니다.

 

 

민간 소유의 석유 회사는 전 세계에 분포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는 엑손모빌(ExxonMobil), 로열더치쉘 (Royal Dutch Shell), BP(British Petroleum), 셰브론(Chevron), 토털 (Total), 코노코필립스 (ConocoPhillips) 등이 있습니다.

 

 

오일 메이저는 세계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들은 석유라는 필수 자원의 생산과 유통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일 메이저의 활동은 국제 유가, 경기, 국제 관계 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오일 메이저의 역사는 19세기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석유가 발견되고 석유 산업이 발전하면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대규모 석유 회사들이 설립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은 석유 산업의 발전을 주도하면서, 세계 경제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했습니다. 194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세계의 석유 산업을 지배했던 일곱 개의 서구 기반 석유 회사를 가리켜 ‘세븐 시스터즈(7 sisters)’라고 합니다.

 

이 용어는 이들 회사들이 석유 산업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었으며,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했음을 나타냅니다. 세븐 시스터즈는 석유 생산, 유통, 판매 등 석유 산업의 전 분야에 걸쳐 독점적인 지위를 누렸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 오일 쇼크 이후, 세븐 시스터즈의 지위는 약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중동 국가들의 석유 수출국 기구(OPEC) 결성, 정부 소유의 석유 회사들의 성장 등이 그 원인으로 꼽힙니다.

 

현재 오일 메이저의 지위는 과거와 같은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세계 석유 산업에서 막강하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3. 유가를 움직이는 요인

 

  • 수요와 공급 : 원유는 상품이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의 변화에 따라 가격이 결정됩니다. 수요가 증가하면 가격이 상승하고, 공급이 증가하면 가격이 하락합니다. 반대로 수요가 감소하면 가격이 하락하고, 공급이 감소하면 가격이 상승합니다. 수요와 공급은 경제 상황, 정치 상황, 기후 변화, 자연재해, 전쟁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 달러 시세 : 원유는 국제 시장에서 주로 달러로 거래되기 때문에 달러 시세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달러 시세가 강해지면 같은 달러로 더 많은 배럴의 원유를 살 수 있습니다. 즉, 달러 시세와 원유는 시세가 반대로 움직인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달러를 발행하는 미국은 달러 시세가 강해지면 원유를 싸게 구입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 산유국의 정책 : 산유국은 원유의 가격과 수량을 결정하는 주요 행위자입니다. 산유국 중 일부는 OPEC이라는 조직을 만들어서 원유의 공급량을 조절하고 유가를 안정화하려고 합니다. OPEC은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베네수엘라, 리비아 등 13개의 산유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OPEC은 원유 감산이나 증산을 결의하면 유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OPEC 외의 산유국들도 유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유가가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

 

 

유가 상승이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

 

  • 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유가가 상승하면 기업의 생산 비용이 증가하여 기업의 수익성이 감소합니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력이 감소하여 소비가 위축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업이나 소비자들의 투자 감소로 이어지고 이러한 요인들은 경제 성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 물가 상승을 유발합니다. 유가가 상승하면 석유 제품의 가격이 상승합니다. 이는 석유 제품을 원료로 사용하는 제품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전반적인 물가 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무역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유가가 상승하면 원유 수입국은 수입 비용이 증가하여 무역 적자가 확대될 수 있습니다. 반면, 원유 수출국은 수출 수익이 증가하여 무역 흑자가 확대될 수 있습니다.

 

  • 정치적 불안정을 야기합니다. 유가가 상승하면 사회 불안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저소득층의 생활이 어려워지고, 정치적 갈등이 심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가가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유가상승의 정도와 지속 기간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유가가 급격히 상승하거나 장기간 상승할 경우, 경제 성장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유가 하락이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

 

  • 경제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유가가 하락하면 기업의 생산 비용이 감소하여 기업의 수익성이 증가합니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력이 증가하여 소비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투자가 증가하여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물가 하락을 유발합니다. 유가가 하락하면 석유 제품의 가격이 하락합니다. 이는 석유 제품을 원료로 사용하는 제품의 가격 하락으로 이어져 전반적인 물가 하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무역 불균형을 완화합니다. 유가가 하락하면 원유 수입국의 수입 비용이 감소하여 무역 적자가 축소될 수 있습니다. 반면, 원유 수출국의 수출 수익이 감소하여 무역 흑자가 축소될 수 있습니다.

 

  • 정치적 안정에 기여합니다. 유가가 하락하면 사회 불안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저소득층의 생활이 나아지고, 정치적 갈등이 완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가 하락이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유가 하락의 정도와 지속 기간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유가가 급격히 하락하거나 장기간 하락할 경우, 경제 성장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경제의 기본 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요와 공급  (0) 2023.09.20
통화정책  (2) 2023.08.01
재정 정책  (2) 2023.07.13
정부의 수입과 지출  (2) 2023.07.11
경기정책  (0) 2023.07.10